함께 꿈꾸고 함께 자라는 영유아 전문가

Social Learning, Creativity Development, Wellness
Education & Childcare

학과소개

img
img

학과 개요

숙명여자대학교 영유아교육학과에서는 영유아교육과와 관련된 최신 전문지식과 이론 및 실제, 그리고 정보에 대한 모든 교육자원을 원격교육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1세기 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이고 유능한 영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교육학 석사학위 과정입니다.

모든 아이들은 같음과 동시에 다르다.

아이들의 욕구, 감성, 성향, 행동들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들을 모두 똑같이 다루는 것은 불공평하다.
(Katz & McClellan, 1997)

사회적 능력이 있는 아동은 또래와 성숙된 보상관계를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오내고 부정적인 또래반응을 피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능력이 있는 아동은 대체로 우호적인 친사회적 행동을 하고 적응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이 있으며 긍정적인 기분과 감정을 잘 조절하는 능력이 있고, 이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와 반응을 얻을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사회성은 사회생활 적응에 필수적인 능력이며, 이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학습됩니다. 사회성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하나의 정의 정답은 없지만, 교사의 행동은 아동의 자아 가치감을 강화해 줄 수도 있고 감소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교사가 하는 말과 행동이 아돌의 삶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Q. 우리가 고민해야할 사회정서 행동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영유아교육학과에서는 이보연 아동가족 상담센터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특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를 보육하고 교육하면서 현장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행동들에 대한 지도 방안을 학습합니다. 희귀성 없는 ASEP애착기반 사회정서 프로그램과 사회정서 부적응 행동지도를 위한 심화된 이론과 사회정서 상호작용의 구체적인 코칭법을 근간으로 코칭, 멘토링, 지원을 할 수 있는 현장적용에 유능한 영유아발달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선생님이 행복하면 아이가 행복합니다. 아이가 행복하면 부모님이 행복합니다. 우리가 행복하면 사회를 밝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의 선순환을 이끄는 첫 번째 선생님 여러분을 행복으로 이끌 전문성 향상에 주목합니다.

교육특성

영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기포하여 인성교육에 중점

프랑스 학교와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한국과 프랑스 유아 문화, 교육 및 보육에 대해 연구

특전 및 기타사항

영유아교육전공의 경우 현직교원은 교육학석사 학위 취득 시 연구 실적 평점 최대 1.5점 취득 가능 (교육공무원 승진규정 제 37조에 의거)

현직교사, ‘학·군 협약’에 의한 지원자, 관련분야 현직 종사자는 전형시 우대함

수업은 인터넷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원격교육으로 실시함

교육목표

영유아의 발달과 개인적 특성에 맞는 개별화 교육

영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발달 촉진 개별화 교육

영유아의 사회정서행동문제를 조기 발견 및 문제행동을 중재

영유아기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 촉진과 지원을 위한 개별화 교육과 함께 하는 영유아 전문가로의 성장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방법을 연구

영유아의 창의성, 예술성, 사회정서역량 강화 및 향상 연구

영유아 교육과 보육을 코칭, 멘토링, 지원을 할 수 있는 영유아 전문가 양성

해외대학 및 신혁협동 프로그램의 연예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영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의 특징

교육과정은 5학기 동안 24학점의 교과목과 6학점 (학위논문, 학위과제, 학위논문 대체 시험 중 택1)을 이수하여 총 30학점을 취득하면 유아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

각 교과목은 교과목 특성에 따라 팀 티칭, 대학원생 원격강의 녹화 발표, 사이버 공간에서의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중심 학습, 오프라인 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결합한 블랜디드 러닝 등 다양한 교수 - 학습방법을 적용

학과 지향

  • 영유아교육 관련 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교사, 전문가 , 경영자, 예비 경영자, 영유아교육전문가에게 최신 영유아교육 관련 지식과 정보기술을 제공하여 유능한 영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할 것입니다.
  • 영유아교육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교원으로써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핵심역량을 증진시키며, 영유아교육을 코칭, 멘토링 지원할 수 있는 영유아교육 전문가를 양성할 것입니다.
  • 영유아교육 교원으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시켜 영유아들이 양질의 영유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원격강의 운영 방법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의 소개와 함께 컴퓨터 시초교육을 실시하여 누구나 쉽게 교육 받을 수 있도록 기초 교육을 실시합니다.

온라인강의를 주 별로 제공 : 매주 새로운 학습 내용을 학습하여, 지난 강의도 언제든지 반복하여 학습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 : 한 학기에 2번, 교수자 및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강화시키며, 학생들간의 현장 정보와 지식을 공유합니다.

보충학습 기회 제공 : 매주 진행되는 주제별 강의 담당교수가 e-mail, Q&A를 통해 하급자의 질문에 신속히 응답함으로써 충분히 보충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