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꿈꾸고 함께 자라는 영유아 전문가

Social Learning, Creativity Development, Wellness
Education & Childcare

교수진

image
이름 심숙영
교내위치 진리관 812호
분야 발달심리 및 유아교육
전화 02-710-9926
이메일 sookyoung@sookmyung.ac.kr
detail view
심숙영

[학력 및 경력]

1985.3 ~1989.2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학사

1989.3 ~1991.2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 석사

1992.8 ~1994.5   Iowa State University Human Dev. &Family Studies(유아교육) MA

1994.5 ~1997.5   Iowa State University Human Dev. &Family Studies(유아교육) Ph. D

1997.9 ~1998.12  한국교육개발원통계본부연구원

2000.3 ~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특수대학원 영유아교육학과/문화예술대학원 아동예술교육전공(석사과정),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교육학과(박사협동과정) 교수



[연구업적]

2016  영유아 사회정서 개별화지도: 애착기반 사회정서지능 프로그램기반교육. 과학사

2015  어머니 양육행동 관련 변인들과 유아 사회정서행동 간의 구조모형 분석. 집문당

2014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II: 애착, 정서지능 및 사회지능교육. 과학사

2013  영유아 사회정서행동I : 진단평가 및 개별화교육활동. 파란마음

2006  현대 아동교육을 위한 미디어 테크놀로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3  유아발달에 적합한 ICT활용. 양서원


[국제학술지]

Shim, S. Y., & Lim, S. A. (2019). Korean infant-mother attachment security: Longitudinal predictions of peer play interactions and behavioral problems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in press (SSCI). 

Shim, S. Y., & Lim, S. A. (2019). Paternal self-efficacy, fathering and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in Korea.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Jan. DOI 10.1007/s10826-018-01310-7 (SSCI)

Shim, S. Y., & Lim, S. A. (2017). The influence of Korean preschool teachers’ work environments and self-efficacy on children’s peer play interactions: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Dec. 1-14. (SSCI)

Shim, S. Y., & Herwig, J. (2006). Korean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i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Jul. 45-55. (SSCI)

Shim, S. Y., & Lee, J. (2002). Developing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arent involvement in early childhood setting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1), 195-206.

Shim, S. Y., Herwig, J., & Shelley, M. (2001). Preschoolers' peer interactions in classroom and playground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5 (2), 147-161. (SSCI)


[국내학술지]

심숙영, 임선아 (2017).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 유아기질에 따른 차이검증. 유아교육연구, 37(4), 353-369.

심숙영 (2017).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 아동교육, 26(3), 187-206.

심숙영, 박경희 (2017). 교사-영아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멘토링 적용 연구. 아동보호연구, 2(1), 29-57.

심숙영 (2016). 사회적지지,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 애착유형과 영유아의 사회정서유능성 및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5(1), 21-47.

심숙영, 고희갑, 임선아 (2016). 유아용 공감척도(EQ-YC) 타당화 예비연구. 아동교육, 24(1), 59-80.

심숙영 (2015).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효과. 아동과 권리, 19(1), 27-55.

심숙영, 문시연 (2015). 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4), 109-125.

심숙영, 이운성 (2014). 유아교사의 정서노동, 자아탄력성, 직무만족도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23(4), 아동교육, 23(4), 337-354. 

심숙영, 오정윤 (2013). 유아이 사회정서 행동문제와 어머니 관련 변인 구조모형분석: 어머니 양육효능감 매개변인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7(1), 79-108.

심숙영 (2013). 애착유형에 따른 영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지능 간의 구조분석. 아동교육, 22(4), 45-62. 

심숙영, 김랑 (2013).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통한 교사의 개인특성변인, ICT 교수효능감, ICR 불안감과 관련성 분석. 아동교육, 22(1), 143-161.

심숙영 (2012).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과 권리, 16(4), 761-786.

심숙영, 오정윤 (2011). 유아교사의 로봇인식, 로봇활용효과인식과 구성주의 신념과의 관계분석. 아동과 권리, 15(2), 109-128.

심숙영 (2011). 저소득층 부모양육행동이 아동의 사회정서적 역량에 미치는 연구. 아동과 권리, 16(1), 97-124.

심숙영 (2010). 구성주의 교사 신념과 교사의 ICT 태도와 ICT 활용능력과의 관계. 아동과 권리, 14(2), 

심숙영 (2010). 만 5세 아동의 로봇에 대한 물활론적 사고와 지각적 인식. 아동과 권리, 14(4), 657-675.

심숙영 (2010). 유아의 낮은 자기지각역량과 또래 유능성

image
이름 오정윤
교내위치 진리관
분야 영유아교육
이메일 grace45@sm.ac.kr
detail view
오정윤

[학력 및 경력]

숙명여대 유아교육학 석사

숙명여대 아동청소년복지 박사


2011.03 – 2014.06 아산재단 참여연구원 

2008.03 – 2008.08 서라벌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시간강사

2008.07 - 2010.12 크레듀 삼성복지재단 운용Tutor 강사

2007.07 – 2010.06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참여 연구원

2008.09 – 2009.02  교육과학기술부 참여 연구원

2008.09 – 2012. 02 숙명여대 영유아교육 및 아동복지학부 시간강사

2012.03 – 현재 숙명여대 영유아교육 학과 초빙교수



[연구업적]

2013년. 유아의 사회정서 행동문제와 어머니 관련변인 구조모형분석: 어머니 양육효능감 매개변인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7(1), 79-108.

2011년.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47.

2011년. 유아교사 대상 로봇과 로봇활용 효과에 대한 인식과 구성주의 신념의 관계분석. 아동과 권리, 15(2), 227-250. 공동저자.

2010년 6월 30일. 3차년도 아동대상 로봇활용 외국어 학습 인식 조사 및 현장적용 연구. 연구보고서, 공동연구.

2009년 6월 30일. 2차년도 발달단계별 로봇활용 언어학습을 위한 기반 이론 추출 및 교수-학습 전략과 모형확립, 연구보고서, 공동연구.

2009년 2월  3일. 유치원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사전교육자료, 전문가용. 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

2008년 6월 30일. 1차년도 발달단계별 아동학습자의 특성 및 기초 이론 탐색. 연구보고서, 공동연구.

2007년.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체험콘텐츠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분석-증강현실. 아동과 권리, 11(4), 693-718. 공동저자.

2008년. 보육시설장 자격증 취득. 보건복지부.



image
이름 안라영
분야 음악교육
이메일 rayounga@gmail.com
detail view
안라영

[학력 및 경력]
2001 미국 Walnut Hill School for the Arts 예술 고등학교 우등 졸업 
2001.09.01. ~ 2005.05.22 미국 뉴잉글랜드 음대, 음악 학사 졸업
2005.09.01. ~ 2007.05.20 미국 뉴잉글랜드 음대, 음악 석사 최우수 졸업
2008.08.25. ~ 2011.05.13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USC), 음악 박사 심사위원 만장일치 최우수 조기 졸업

2010.09.15. – 2010.12.15.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A 필하모닉 교육 부처 (미국 Los Angeles Expo 유치원 & 엘시스테마 운동 공동 프로젝트) 음악 프로그램 강사 
2011.01.01. ~ Easy Violin Orchestra 음악감독 및 지휘자
2011.04.29. 파이 카파 람다, 미국 The National Music Honor Society 멤버십 수상 멤버
2011.09.01. ~ 2012.05.30. Affron Scripp & Associates, LLC’s “Music in Education” Laboratory School (하버드 대학 Larry Scripp 교수:  음악을 통한 통합적 교육 Lab) 교사/공동 연구원 
2011.09.01. ~ 2013.06.30. 미국 뉴잉글랜드 음악원 예비학교 & 성인교육 부처 교수 
2011.09.01. ~ 2013.06.30. 미국 뉴잉글랜드 음악원 오케스트라 지휘자
2014.02.01. ~ 2015.12.31. 문체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오케스트라 전문강사(음악전문연구원)
2015.08.31. ~ 현재 서울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교회음악과 외래교수(시간강사)
2017.04.19. ~ 2018.02.28. 경기도 부천문화재단 놀라운오케스트라 음악감독 겸 지휘자
2019.07.01. ~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영유아교육학과 초빙대우교수

[교육 업적]
2014.01.07. 문화체육관광부 꿈의 오케스트라(아동청소년 대상) 사업 전문강사 국외 연수 한국 대표 연수 참여
2014.06.28. 엘 시스테마 베네수엘라 단계별 교육 교재 번역본(현악 부분) 번역 및 감수
2015.08 중국 길림성 주최 한국 신림동 & 중국 길림성 아동 합동 오케스트라(바이올린 초보자 대상) 수업 기획 및 연주회 개최 (음악감독 겸 코치)
2015.08 중국 길림성 문화공로상 수상
2016.12.232017 문화체육관광부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신규 거점기관 선정 심사심사 
2017.04.05. 문화체육관광부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네트워크 협력기획사업 권역별/거점간 공모 심사 심사
2017.11.07.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평가 컨설팅 (인천 주원 초등학교)  교육 컨설팅 및 심사
2017.11.15.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 평가 컨설팅(파주 중학교)   교육 컨설팅 및 심사
2018.09 초보 바이올린 오케스트라  교재 지원맞춤형 교재 개발 및 지원 
2018.12.15. 아동 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및 거리 음악제 기획 (샌프란시스코 노숙인 커뮤니티 초청) 지휘 및 코치
2019.05.17. 문화체육관광부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 평가 컨설턴트
2019.07.04. EBS 교육방송 유아예술교육 다큐 ‘예술아놀자’ <바이올리니스트 안라영 편> 출연
2019.07.06.  EBS 교육방송 예술교육 다큐 ‘아티스트’ <바이올리니스트 안라영 편> 출연

[연주 업적]
2011.04.미국 카네기홀 초청 음악회 The Mimesis 앙상블(미국) 초청 아티스트
2011.12.미국 뉴욕시 라디오(WXQR 105.9 FM) Q2 Album of the Week 선정
2011.12.  제55회 그래미상 노미네이트(클래식 음악 프로듀싱 부문)미국 The Grammy Awards 수상
2014.9.20. 서울 예술의 전당 IBK홀 독주회
2014.11.21. 호세 카레라스 내한 환영 음악회 초청 아티스트 
2017.10. 서울국제컴퓨터음악제 초청 아티스트(국립아시아문화전당)

[담당 교과목]
- 영유아 감성계발을 위한 음악교육
- 영유아 창의성 계발을 위한 음악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