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Learning, Creativity Development, Wellness
Education & Childcare
이름 | 심숙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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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내위치 | 진리관 812호 |
분야 | 발달심리 및 유아교육 |
전화 | 02-710-9926 |
이메일 | sookyoung@sookmyung.ac.kr |
[학력 및 경력]
1985.3 ~1989.2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학사
1989.3 ~1991.2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심리) 석사
1992.8 ~1994.5 Iowa State University Human Dev. &Family Studies(유아교육) MA
1994.5 ~1997.5 Iowa State University Human Dev. &Family Studies(유아교육) Ph. D
1997.9 ~1998.12 한국교육개발원통계본부연구원
2000.3 ~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특수대학원 영유아교육학과/문화예술대학원 아동예술교육전공(석사과정),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교육학과(박사협동과정) 교수
[연구업적]
2016 영유아 사회정서 개별화지도: 애착기반 사회정서지능 프로그램기반교육. 과학사
2015 어머니 양육행동 관련 변인들과 유아 사회정서행동 간의 구조모형 분석. 집문당
2014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II: 애착, 정서지능 및 사회지능교육. 과학사
2013 영유아 사회정서행동I : 진단평가 및 개별화교육활동. 파란마음
2006 현대 아동교육을 위한 미디어 테크놀로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3 유아발달에 적합한 ICT활용. 양서원
[국제학술지]
Shim, S. Y., & Lim, S. A. (2019). Korean infant-mother attachment security: Longitudinal predictions of peer play interactions and behavioral problems in early childhood.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in press (SSCI).
Shim, S. Y., & Lim, S. A. (2019). Paternal self-efficacy, fathering and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in Korea.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Jan. DOI 10.1007/s10826-018-01310-7 (SSCI)
Shim, S. Y., & Lim, S. A. (2017). The influence of Korean preschool teachers’ work environments and self-efficacy on children’s peer play interactions: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Dec. 1-14. (SSCI)
Shim, S. Y., & Herwig, J. (2006). Korean teachers' beliefs and practices in Kor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Jul. 45-55. (SSCI)
Shim, S. Y., & Lee, J. (2002). Developing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arent involvement in early childhood setting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8(1), 195-206.
Shim, S. Y., Herwig, J., & Shelley, M. (2001). Preschoolers' peer interactions in classroom and playground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5 (2), 147-161. (SSCI)
[국내학술지]
심숙영, 임선아 (2017).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관계: 유아기질에 따른 차이검증. 유아교육연구, 37(4), 353-369.
심숙영 (2017).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 아동교육, 26(3), 187-206.
심숙영, 박경희 (2017). 교사-영아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멘토링 적용 연구. 아동보호연구, 2(1), 29-57.
심숙영 (2016). 사회적지지, 어머니의 심리적 안녕감, 애착유형과 영유아의 사회정서유능성 및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25(1), 21-47.
심숙영, 고희갑, 임선아 (2016). 유아용 공감척도(EQ-YC) 타당화 예비연구. 아동교육, 24(1), 59-80.
심숙영 (2015).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효과. 아동과 권리, 19(1), 27-55.
심숙영, 문시연 (2015). 예술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유아의 창의적 인성 간의 관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4), 109-125.
심숙영, 이운성 (2014). 유아교사의 정서노동, 자아탄력성, 직무만족도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23(4), 아동교육, 23(4), 337-354.
심숙영, 오정윤 (2013). 유아이 사회정서 행동문제와 어머니 관련 변인 구조모형분석: 어머니 양육효능감 매개변인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7(1), 79-108.
심숙영 (2013). 애착유형에 따른 영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지능 간의 구조분석. 아동교육, 22(4), 45-62.
심숙영, 김랑 (2013).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통한 교사의 개인특성변인, ICT 교수효능감, ICR 불안감과 관련성 분석. 아동교육, 22(1), 143-161.
심숙영 (2012).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과 권리, 16(4), 761-786.
심숙영, 오정윤 (2011). 유아교사의 로봇인식, 로봇활용효과인식과 구성주의 신념과의 관계분석. 아동과 권리, 15(2), 109-128.
심숙영 (2011). 저소득층 부모양육행동이 아동의 사회정서적 역량에 미치는 연구. 아동과 권리, 16(1), 97-124.
심숙영 (2010). 구성주의 교사 신념과 교사의 ICT 태도와 ICT 활용능력과의 관계. 아동과 권리, 14(2),
심숙영 (2010). 만 5세 아동의 로봇에 대한 물활론적 사고와 지각적 인식. 아동과 권리, 14(4), 657-675.
심숙영 (2010). 유아의 낮은 자기지각역량과 또래 유능성
이름 | 오정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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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내위치 | 진리관 |
분야 | 영유아교육 |
이메일 | grace45@sm.ac.kr |
[학력 및 경력]
숙명여대 유아교육학 석사
숙명여대 아동청소년복지 박사
2011.03 – 2014.06 아산재단 참여연구원
2008.03 – 2008.08 서라벌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시간강사
2008.07 - 2010.12 크레듀 삼성복지재단 운용Tutor 강사
2007.07 – 2010.06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참여 연구원
2008.09 – 2009.02 교육과학기술부 참여 연구원
2008.09 – 2012. 02 숙명여대 영유아교육 및 아동복지학부 시간강사
2012.03 – 현재 숙명여대 영유아교육 학과 초빙교수
[연구업적]
2013년. 유아의 사회정서 행동문제와 어머니 관련변인 구조모형분석: 어머니 양육효능감 매개변인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7(1), 79-108.
2011년. 보육교사 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5-47.
2011년. 유아교사 대상 로봇과 로봇활용 효과에 대한 인식과 구성주의 신념의 관계분석. 아동과 권리, 15(2), 227-250. 공동저자.
2010년 6월 30일. 3차년도 아동대상 로봇활용 외국어 학습 인식 조사 및 현장적용 연구. 연구보고서, 공동연구.
2009년 6월 30일. 2차년도 발달단계별 로봇활용 언어학습을 위한 기반 이론 추출 및 교수-학습 전략과 모형확립, 연구보고서, 공동연구.
2009년 2월 3일. 유치원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사전교육자료, 전문가용. 교육과학기술부, 공동연구.
2008년 6월 30일. 1차년도 발달단계별 아동학습자의 특성 및 기초 이론 탐색. 연구보고서, 공동연구.
2007년.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체험콘텐츠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 분석-증강현실. 아동과 권리, 11(4), 693-718. 공동저자.
2008년. 보육시설장 자격증 취득. 보건복지부.
이름 | 안라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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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음악교육 |
이메일 | rayounga@gmail.com |